휴먼시티수원 - 수원시 장안구 suwon jangan-gu

모바일용 메뉴

HOME SITEMAP

지지대비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인쇄
수원시 장안구의 문화재 품격있는 문화, 교육의 선진도시조성을 위한 지역문화를 창달하겠습니다. 장안구의 문화공간 안내입니다.

소개

지지대고개는 수원과 의왕시의 경계가 되는 작은 고개로서, 이 고개는 예전엔 사근현(沙斤峴)이라 불렀으며 정조대왕이 아버지의 묘소인 현륭원에 행차할 때마다 지나가는 길목이었다.

이 고개를 오르면 멀리 화산에 있는 아버지의 묘소가 보이는데도 거기까지 가는 시간이 아주 더디게 느껴져서 답답함을 참지 못하고, '왜 이렇게 더딘가?'하고 한탄을 하였다고 하며, 참배를 마치고 서울로 환궁을 할 때는 이 고개의 마루턱에 어가를 멈추어 서게 하고 뒤돌아서서 오랫동안 부친의 묘역을 바라보며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또 어가에 올라서도 화산이 보이지 않을 때까지 눈을 돌리지 않아 행차가 자꾸 늦어졌다고 한다. 이러한 사연 때문에 이 고개를 '느리게 느리게 넘어가는 고개' 또는 '더디게 더디게 넘어가는 고개' 라는 뜻의 한자어를 써서 지지대 고개라 부르게 되었다. 지지대비는 홍문관 제학 서영보가 지었고 윤사국(尹師國)이 글씨를 썼으며 숭정 기원후 1807년 정묘 12월에 건립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지지대비의 높이는 1.5m이며, 경기도 유형 문화재 제24호로 지정되어 있다.

상세안내

지지대비 사진
구분 : 경기유형문화재 제24호
분류 : 석비
지정일 : 1972.5.4
위치 : 장안구 파장동 산47-2
시기 : 조선시대

오시는길

콘텐츠 담당자 :
휴먼콜센터    Tel.1899-3300
최종 업데이트 :
2018-03-08
페이지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정보성
편의성